[문화생활정보]나에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수익률이 높다

2024-05-15

행복한 세상을 실현하는 NGO. 행복한가



대학교를 다닐 때 스트레스의 이해라는 교양 수업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라는 외부 자극이 있을 때 그것을 스트레스로 받아들일지 말지는 내가 선택할 수 있다는 매우 새로운 내용이었죠. 여기에 꽤 쓸모있는 스트레스 관리법도 배웠습니다.



빈 종이를 반으로 나눠 왼쪽에는 스트레스 상황을 나열하고, 오른쪽에는 나를 기쁘게 하는 일을 나열하여 적는 것입니다. 만약 왼쪽에 있는 상황 중 하나가 발생하면 재빨리 오른쪽으로 눈을 돌려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찾습니다. 지금 당장 닥친 스트레스 상황에 집중하기 보다는, 당황하지 않고 나를 위한 일을 쉽게 찾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외부 자극의 무게를 덜어 낼 수 있는 방법인 셈이죠.

 

예를 들어, 갑작스럽게 설거지라는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음악 듣기라는 오른쪽 목록의 일을 얼른 실행에 옮기면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 설거지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스트레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스트레스라는 비상 상황에 갑작스럽게 점령당하지 않고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둘 수 있는 응급 처치법으로는 훌륭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죠.

 


과거 아들의 장애로 몸도 마음도 가장 힘들었던 시기, 이 방법이 한몫했습니다. 온 몸이 뻐근해서 마사지라도 받고 싶다는 마음이 들 때면 늘 돈 생각이 먼저 들어 아쉬웠습니다. 마사지 한 번 받을 돈이면 아들이 놀이 치료 세 번을 더 갈 수 있는 금액이었기에 아파도 혼자서 끙끙 앓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 도저히 참을 수 없던 어느 날 미용실에 가서 머리만 감겨 줄 수 있냐고 물었습니다. 5천 원이면 머리를 감겨 주면서 두피 지압 마사지도 해줄 수 있다는 말에 이거다 싶었죠. 누군가의 따뜻한 손길에 기분이 노곤노곤해지고 어느 정도 쌓였던 피로가 풀렸습니다. 소소한 일이었지만 그 일로 인하녀 아주 작은 마음의 여유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 방법이 효과를 보자 그후로는 조금 더 대담해졌습니다. 아들이 유치원에 가 있는 동안 혼자 노래방도 가고 맛있는 것도 사 먹었습니다. 나를 행복하게 하는 사소한 것들을 조금씩, 하지만 매우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갔죠.



그 후로 뭐든지 실천해야 무언가가 바뀌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자신을 위한 배려만큼은 늘 마음속으로만 하게 돼죠. 나에 대해 배려하지 않아도 누군가에게 눈치 보일 일이 없으니 자꾸만 뒤로 미루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는 동안에 뭔가 마음은 지치고 있지만 미련하게 버티기만 하는 것이죠. 그러고는 속으로 괜찮아, 괜찮아질 거야. 혼자서 되뇌기만 합니다.

 

하지만 타인에 대한 배려 만큼이나 자신에 대한 배려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무엇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행동으로 배려해야 배려의 효과가 나타나는 법이니까요. 나 자신에 대한 배려가 먼저 이루어져야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즉, 나에 대한 투자로 만드는 가치야말로 가장 수익률이 높은 결과물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오늘도 가족, 직장, 기타 다른 누군가를 위해 살아가고 있지는 않나요? 내가 없는 나의 삶은 진정한 행복이 될 수 없습니다. 우선 내가 행복해야 나에게 소중한 사람도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나에게 투자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수익률이 높다는 사실을 항상 마음속에 새겨두시길 바랍니다.


(위 글의 저작권은 행복한가에 있으며 모든 페이지 내용의 소유권은 행복한가에서 가지고 있습니다. 내용을 공유하실 때에는 글 하단 또는 제목에 '행복한가'를 반드시 표기 바랍니다.)

행복한가

사업자등록번호: 122-82-08759
주소: 서울시 구로구 부광로 88 구로SKV1센터 B동 715호 

전화번호: 1661-8965

팩스: 02-2060-5718  

이메일: happyfamily@m-letter.or.kr


ⓒ 2024 all rights reserved - 사단법인 행복한가. 

SITE  by 산책

사단법인 행복한가

대표자: 최승렬 | 사업자 등록 번호: 122-82-08759

주소: 서울시 구로구 부광로 88 구로SKV1센터 B동 715호

전화: 1661-8965(10:00~17:00) | 팩스: 02-2060-5718

이메일: happyfamily@m-letter.or.kr

후원안내

우리은행 1005-501-411363 

사단법인 행복한가


ⓒ 2024 all rights reserved-사단법인 행복한가. SITE  by 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