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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인들에게 흔한 "낙상사고", 근력 강화가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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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들에게 흔한 "낙상사고", 근력 강화가 중요

    - 75세 이상이면 낙상 사고율이 높다.


    안녕하세요, 행복지기♥ 입니다.

    혹시, 내 가족이나 혹은 본인이 1년 내에 다리에 힘이 없어서 넘어진 적이 있나요? 아니면 한 발로 5초 동안 서있기 힘든가요?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근육이 감소됩니다. 이러한 근감소는 낙상사고 등을 일으켜 큰 사고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근력이 줄어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 근력이 저하되면서 낙상 위험이 4.4배 증가합니다.
    ◆ 노화로 허벅지 근육이 빠지면서 보폭이 좁아지고 보행 속도가 느려집니다.
    ◆ 근력이 저하되면 요실금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매일매일 걷기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근감소에 별로 걱정이 없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걷기 운동은 신체에 좋은 운동이나 노화를 막을 수 있는 운동은 아닙니다. 걷기 운동을 하더라도 노화로 인한 근감소는 발생하게 됩니다.

    흔한 오해 중 하나가 '고령자의 근력은 향상되기 어렵다.'입니다. 하지만, 고령자여도 얼마든지 원하는 만큼의 근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생활에서 간단하게 근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세요.


    1. 앉을 때 무릎에 수건을 끼웁니다.

    소파나 의자에 앉을 때 다리 사이에 수건이나 쿠션을 무릎 사이에 끼웁니다. 그리고 천천히 무릎을 조였다가 풀었다가 합니다.


    2. 서서 일할 때 기마자세를 한다.

    서서 일하는 동안 무릎을 살짝 굽힌 채로 일정 시간 버텨주세요. 하체 근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집에서 간단한 근력운동을 매일 10분씩만 꾸준히 해도 1년 후 현재 근력의 20%까지 늘어난다고 합니다.

    낙상은 나이가 많은 여성의 경우 더 위험하다고 하는데요, 단순히 넘어지는 사고로만 볼 것이 아니라 넘어지면서 시설물에 부딪혀 골절이나 심하면 내부출혈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체력을 증진시켜 근력을 조금이라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 이계호
    2019-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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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르신 뿐 아니라 예방에도 좋겠군요
    부모님께 알려드려야겠어요!!!
  • 주양갱
    2019-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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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몸 관리는 정말 중요한듯, 지금부터라도 철저히!!
  • 김서현
    2019-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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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력운동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ㅠㅠ
  • 강현지
    2019-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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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 들수록 운동이 정말 중요한거같아요 젊을때부터 운동 꾸준히 합시다!
  • 서용칠
    2019-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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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뚱뗑이도 걷자 살 빠지고
    말라깽이도 걷자 살 돋는다
  • 정호맘
    2019-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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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희 부모님도 근력이 많이 떨어지셨던데~~ 걱정이네요 ~~ ㅠ
  • 세뇨리나
    2019-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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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먹고 다치면 잘 낫지도 않아요
  • 김현식
    2019-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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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력운동을 꼭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