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가족매너

가족매너

가족에게 상처주지 않는 상황 대처법을 확인해보세요.

  • 층간소음, 이웃 간의 배려로 극복★

    #층간소음 #배려 #양육

    층간소음, 이웃 간의 배려로 극복★

    -조금만 살금살금


    안녕하세요, 행복지기♥입니다.

    쿵쿵쿵, 위잉위잉
    층간 소음 때문에 고통받으시는 일, 많으신가요?

    층간 소음 민원 중 1위로 '아이들 뛰는 소리'가 독보적으로 많았다고 합니다. 사실, 층간 소음은 좀처럼 해결되지 않은 이웃 간의 갈등 중 하나죠? 층간 소음은 주관적인 판단으로 피해를 주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준이 불명확하다고 합니다. 개인이 객관적인 자료수집을 위해 장비를 갖추거나 정신적인 피해에 대해 수치로 증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층간 소음을 참다못해 윗집에 찾아가서 항의하는 방식은 위험하다고 하는데요, 가장 바람직한 해결법으로는 관리사무소를 통해 항의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2013년 서울 중앙지법에서 제시한 층간 소음 항의 기준으로는 천장 두드리기, 전화 연락하기, 혹은 문자 메시지로 항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찾아가서 초인종 누르기, 현관문 두드리기, 집 안으로 들어가기 등은 불법이라고 하네요.

    사실, 항의를 하는 쪽이나 받는 쪽이나 마음이 불편하긴 마찬가지인데요, 층간 소음으로 서로 얼굴 붉힐 일을 안 만드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죠.

    그러기 위해서 우리 아이들, 그리고 어른들이 알아야 할 층간 소음 예절에 대해 알아볼까요?


    ◆ 아이들이 뛰는 소리는 청소기 소리보다 큰 소음을 낸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사뿐사뿐 걸을 수 있게끔 지도를 해주시고, 슬리퍼를 신거나 매트를 까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들이 10시 이후엔 뛰어놀지 못하게 해주세요. 아이에게 이웃에 대한 배려를 일깨워주시고 일찍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 밤 10시 이후에 청소기를 돌리거나 빨래를 돌리는 등 가전 제품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 가구를 끌거나, 문을 쾅 닫는 등 이동 시에 발생하는 소음도 밤 늦은 시간에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 조금씩만 배려한다면, 애초에 이웃 간에 마음 상할 일이 생기지 않을 거예요. 늘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이웃을 이해해보는 것 부터 시작해볼까요?

    이상 행복지기♥였습니다.

  • 서용칠
    2019-07-11

    삭제

    여성이 밤늦게 퇴근할때는 하히힐을 벗고
    고양이 걸음으로 걷는다는 어느 선진국의 국민성이 부럽기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