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가족매너

가족매너

가족에게 상처주지 않는 상황 대처법을 확인해보세요.

  • [부모]화성 아빠, 금성 엄마 이해하기

    #부모 #문제행동 #육아태도


    EBS 60분 부모 : 문제행동과의 한판승 편
    화성 아빠, 금성 엄마 이해하기


    아이가 안정된 환경에서 자라게 하려면 엄마와 아빠의 역할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엄마와 아빠가 서로 특징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화성 아빠와 금성 엄마의 의견을 하나로 뭉치게 만드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화성 아빠의 금성 엄마 이해하기
    아빠는 아이에게서 문제를 발견하면 문제의 모든 원인이 엄마에게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경우가 있다. “여하간 당신이 아이를 돌봤는데 이런 일이 일어난 거잖아”라며 결과 중심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하지만 이런 말을 듣는 엄마는 아빠가 자신을 비난한다는 생각에 흥분하고 만다. 무엇보다 아이 문제는 엄마 혼자서 만든 것이 아닌데 아이의 문제행동을 바로잡기 위해 이야기한 것이 오히려 부부 사이의 골을 깊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문제가 생겼을 때는 엄마 의견을 듣는 마음자세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아이 때문에 생긴 문제를 해결하려면 아빠도 시간을 내야 한다. 될 수 있는 한 시간을 내서 아이와 같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 엄마 마음을 이해하려면 평일에도 시간을 내 엄마가 하는 일을 체험해보는 것이 좋다. 아이를 씻기고, 밥 먹이고, 유치원 데려다주고 돌아와서 청소를 해본다. 단 하루 동안이라도 이런 체험을 하면 엄마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다. 그렇지 않고 아이와 엄마에 대해 불만을 말하는 것은 투정밖에는 안 된다.

    아이가 잘못했을 때 바로잡아주는 것이 아빠가 할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평소에는 무관심하다가 아이가 잘못했을 때만 혼내면 아이에게도, 엄마에게도 호응을 얻지 못한다. 오히려 아이를 혼내기만 하는 아빠를 엄마는 못마땅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특히 이런 아빠는 원인을 잘 모르기 때문에 굳이 혼내지 않아도 될 상황에서도 혼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좋은 아빠는 훈육만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도 아이를 잘 돌봐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엄마가 아이에게 너무 집착한다고 생각한다면 그 원인이 아빠 자신에게 있는 것은 아닌지 돌이켜봐야 한다. 일에 바빠 집과 엄마에게 소홀하지는 않았는지 살펴보자. 부부 사이가 원만하지 않으면 엄마는 아이에게 과도하게 집착하고 의지하기 때문이다. 엄마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것은 아이에게 건강한 성장환경을 만들어주는 데 중요한 요소다.


    금성 엄마의 화성 아빠 이해하기
    엄마가 노력하지 않으면 아빠는 육아에 참여하기 힘들다. 아빠가 아이를 잘 모른다고 투덜거리지 말고 함께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부모가 되었을 때 아빠도, 엄마도 아이 키우는 데는 초보자다. 함께 공부하며 이야기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목표도 정해지고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육아원칙도 만들어진다.

    아이와 항상 붙어 있는 엄마와 달리 아빠는 한 발자국 떨어져 있기 때문에 상황을 더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당신이 뭘 알아?”라고 화내지 말고 열린 마음으로 아빠의 의견을 받아들이자. 자기 이야기를 귀담아 듣는 엄마를 보면 아빠도 더욱 책임감을 갖고 아이를 대할 것이다. 또 아빠는 엄마가 시류에 휩쓸리지 않도록 붙잡아주는 일도 할 것이다.

    아무래도 바깥일에 바쁜 아빠는 아이 일을 엄마만큼 세세히 알기 힘들다. 그러다보니 현실에 맞지 않는 조언을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엄마는 평소 아이 이야기를 아빠에게 자세히 해주는 것이 좋다. 교육하면서 얻게 된 정보나 교육비 추세, 유아용품의 종류와 가격 등을 논의하듯이 이야기하다보면 아이 문제에 부딪힐 때 아빠도 좀 더 현실적인 답을 줄 수 있다.

    아빠는 엄마와 아이 사이에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다는 말을 자주 한다. 항상 붙어 있는 엄마와 아이의 유대감이 워낙 강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엄마가 아이에게 아빠 역할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엄마와 유대감이 너무 강하면 아이는 무엇이든 엄마가 해주고 엄마가 결정한다고 생각하며, 아빠는 돈만 벌어다주는 사람으로 여길 수 있다. 아빠가 바빠도 아이와 관련된 일에는 아빠만 해줄 수 있는 것을 만들어주는 것이 아빠가 육아에 함께 참여하게 만드는 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화성 아빠, 금성 엄마 이해하기 (EBS 60분 부모 : 문제행동과의 한판승 편, 2010. 5. 21., 지식채널(시공사))

1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