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성씨정보

성씨정보

성씨별 유래를 제공합니다.

    • 성씨박(朴)

      본관죽산

      주요인물박홍구,박기성,박철수

      #박기성 #독립운동가

      유래
      시조 박기오(朴奇悟, 시호는 충정)은 신라 경명왕(박혁거세의 29세손)의 넷째 아들 박언립(죽성대군)의 아들로 고려초 삼한벽상공신 태보 삼중대광으로 계림군에 봉해졌다가 그후 죽주(죽산)백에 봉해지고 죽주를 식읍으로 하사 받았다. 그래서 후손들이 본관을 죽산으로 하였다.
      그런데 고려시대에 철성백파의 후손에게 음성과 고성을 식읍으로 하사함으로써 음성박씨와 고성박씨가 철성백파에서 분파한 것이라고 한다.
      본관 연혁
      본관소재지 : 경기도 안성
      죽산(竹山)은 경기도 용인시(龍仁市)과 안성시(安城市) 일부에 속해있던 옛 지명이다. 본래 고구려의 개차산군(皆次山郡)이었는데, 757년(신라 경덕왕 16)에 개산군(介山郡)으로 고쳤다. 고려 초에 죽주(竹州)로 고치고, 995년(성종 14)에 단련사(團練使)를 두어 음평(陰平) 또는 연창(延昌)이라 하였으며, 현종 때 광주(廣州)로 속하였다. 1413년(태종 13)에 죽산현(竹山縣)으로 개칭하여 감무(監務)를 두었고, 1543년(중종 38) 죽산도호부(竹山都護府)로 승격되었다. 1895년(고종 32) 지방제도 개정으로 죽산군이 되었고, 1896년에 경기도에 이관되었다. 1914년 군면 폐합으로 원일면(遠一面)과 근삼면(近三面) 일부는 용인군(龍仁郡)에 합해지고, 나머지 지역은 안성군(安城郡)에 편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