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성씨정보

성씨정보

성씨별 유래를 제공합니다.

    • 성씨손(孫)

      본관밀양

      주요인물손병희, 손일민, 손학규, 손석희

      #손석희 #언론인

      유래
      약 이천백년전 진한(辰韓)땅에 육촌(六村)중 무산 대 수촌장 구례마(茂山 大樹村長 俱禮馬)는 신라를 세운 원훈으로서 신라 삼대 유리왕 구년(서기삼십이년)에 사성(賜姓)을 받으니 이분이 손씨(孫氏)으 원조(元祖)이시다. 법흥왕 이십삼년에 충렬공(忠烈公)으로 시호를 받았고 무열왕 삼년에 문의왕(文義王)으로 추봉되었다.
      삼십일세(世) 휘 순(諱順)은 석종(石鐘)의 기적이 있어 효(孝)로 명성이 천추에 빛나 신라 흥덕왕십년 을묘(서기 팔백삼십오년)에 월성군(月城君)으로 책봉되고 시호는 문효(文孝)이니 이분이 시조(始祖)로 다시 일세(世)가 된다. 문효공의 효행에 대하여는 삼국유사 고려사 효행록 조선조의 삼강록 여지승람 명심보감 효행편 등에 수록되어 있다 후에 관향이 셋으로 나뉘었으니 밀양(密陽) 평해(平海) 경주(慶州)이다 관향을 밀양으로 한분은 칠세(世) 고려개국벽상공신(高麗開國壁上功臣) 삼중대광사도 광리군(三重大匡司徒 廣理君) 휘 긍훈(諱 兢訓)이며 시호는 무열이니 전국 각지에 널리 번창하여 살고 있는 밀양손씨(密陽孫氏)의 관조(貫祖)이시다.
      삼십세(世) 휘 화숙(諱 和叔)은 황강도 역승(黃江道 驛丞)이니 이태조 육년 정축(서기 일천삼백구십칠년)에 밀양에서 공주군(公州郡) 유등천면으로 집을 옮겨 사시니 지금의 대전광역시 서구 도마 변 내동이다 대대로 집성촌을 이루어 육백여년을 살아오고 있으며 역승공의 향사를 모시는 수정재(水晶齋)는 시 문화재 자료 제삼십호이며 대전광역시 서구 변동에 위치해 있다. 사십사세(世) 의암(義庵) 휘 병희(諱 秉熙)는 서기 일천구백십구년 삼월 일일 민족대표 삼십삼인의 선봉(先鋒)으로 탑골공원에서 독립선언서를 선포하여 자주 독립국가임을 세계만방에 알리고 온겨레의 잠자는 혼을 일깨워 만세 운동을 일으켜 민족단결을 다지는 계기가 되게 하였다 밀양손씨(密陽孫氏)는 충효(忠孝)와 청백(淸白)을 가문의 근본으로 삼아 열사(烈士)와 명경거유(名卿巨儒) 덕업문장(德業文章)과 충신효자(忠臣孝子)가 면면히 배출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본관 연혁
      본관소재지 : 경상남도 밀양
      밀양(密陽)은 지금의 밀양시 일원에 있던 지명으로 삼한시대에 변한(弁韓)의 일부로 가락국(駕洛國)에 속했으며 미리미동국(彌離彌東國)이 있었다고 한다. 법흥왕 때 신라에 병합되어 추화군(推火郡, 밀벌 또는 미리벌)이 설치되었다가, 757년(경덕왕 16)에 밀성군(密城郡)으로 개편하였다. 995년(고려 성종 16)에는 밀주(密州)로 개칭하였고, 1018년(현종 9)에 밀성군(密城郡)으로 개편되었다. 1275년(충렬왕 1)에는 군민의 모반 사건으로 귀화부곡(歸化部曲)으로 강등되어 계림부(鷄林府: 慶州)에 편입되었다가 후에 현으로 승격하였다. 1285년에는 군으로 승격되었으나 다시 현으로 강등되었다가 1390년(공양왕 2)에 밀양부로 승격하였다. 조선 1415년(태종 15)에 밀양도호부가 되었다가 1895년(고종 32) 지방제도 개정으로 경상남도 밀양군이 되었다. 1918년에는 부내면이 밀양면으로 개칭되고 1931년에 밀양읍으로, 1989년 시로 승격하여 독립하였다. 1995년 밀양군이 밀양시에 통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