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위대한유산

위대한유산

가문·인물이 전하는 지혜를 배워보세요.

  • ''라이트 형제" 의 탐구 정신을 키운 교육법

    #탐구정신 #독서

    비행의 꿈을 선물해준 아버지
    목사였던 라이트 형제의 아버지 '밀런 라이트'는 설교를 위해 장거리 여행을 자주 다녔다. 1878년 여행을 다녀온 아버지는 라이트 형제에게 '헬리콥테르'라고 불리는 작은 장난감을 선물했다.
    이 장난감은 고무줄로 움직이는 프로펠러가 달려 있어 하늘을 날 수 있었다. 이 때부터 라이트 형제는 처음으로 비행에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되었고, 이후 연날리기에도 푹 빠졌다.
    라이트 형제는 단순히 연날리기를 좋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존 상품의 단점을 직접 보완해 새로운 연을 만들었으며, 자신들이 만든 연으로 동네 연날리기 대회에서 1등을 차지하기도 했다.

    발명의 흥미를 깨워준 어머니
    라이트 형제의 어머니 '수전 캐서린 코너'는 마차를 고치는 집안 출신으로, 손재주가 남달랐다.
    어느날 썰매를 갖고 싶어하는 라이트 형제에게 어머니는 썰매 설계도를 그리는 방법부터 제작하는 과정까지 직접 가르쳐주었다. 라이트 형제는 기존의 썰매에 방향 조절 장치가 없다는 단점을 보완해 직접 새로운 썰매를 만들었고, 이 발명품으로 썰매 대회에서 1등을 차지했다.
    어머니는 라이트 형제를 가르칠 때 절대 무언가를 대신 만들어주지 않았다. 철저히 조력자로서의 역할만 하며 아이들이 직접 발명품을 완성하도록 도왔다. 또한 아이들이 작품을 완성하면 장단점을 비교해가며 상세히 조언해주고, 아낌없는 격려로 발명에 대한 흥미와 의지를 심어주었다.

    형 윌버는 유독 학습 속도가 빠르고 기억력이 뛰어났으며 엄청난 독서광이었고 동생 오빌은 자유자재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뛰어났다.
    라이트 형제는 둘 다 대학에 가지 못했지만, 관련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재능을 십분 발휘해 함께 자전거 수리점을 운영했고 그 이후 비행기를 만들 때도 엔진을 비롯한 기체의 대부분을 직접 제작했다.
    이는 학교 교육보다 독서의 힘을 강조한 아버지와 직접 자녀를 가르치며 어릴 때부터 탐구 정신을 길러준 어머니의 교육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