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가 > 취지 및 목표

취지 및 목표

이 세상에 태어나 우리가 경험하는 가장 멋진 일은
가족의 사랑을 배우는 것이다.

_조지 맥도날드

새삼스레 가문?

여러분은 가문에 대하여 들어본 적 있습니까?
가문은 이름 그대로 가족 또는 가까운 일가로 이루어진 공동체 그리고 그에 따르는 사회적 지위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는 참으로 다양한 공동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안에서 우리는 관계를 맺고 삶을 살아갑니다. 특히 우리 민족은 예부터 가족 공동체의 역할과 기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그것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데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가족공동체 해체 및 가족공동체 기능 상실(핵가족화)로 인해 여러 어려움과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유산 분배로 인한 형제들 간의 재산 다툼, 노부모 부양 문제로 인한 갈등, 뜸해진 왕래로 서먹하고 멀어진 가족 관계 등은 우리 사회의 근간이 되었던 가족공동체의 역할과 기능을 무너뜨리고 건강한 사회가 되는 길마저 가로막고 있습니다. 비단 이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행복한 가(家)는 새벽편지에서 어떻게 하면 건강한 가족을 가문으로 만들 수 있을까 하고 수많은 날을 고민하고 준비한 끝에 탄생되었습니다. 가정과 가문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프로그램들은 여러분들이 건강한 가족과 가문을 만들어 가는 데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을 기대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행복한 가(家)를 통해 여러분의 가족과 가문이 회복되고 세워지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길 희망합니다.